<리더의 역할과 책임>

리더는 구성원으로 하여금 
원하는 결과물을 달성하기 위한 
방법을 고민하게 하는 사람입니다.

구성원에게 목표를 부여하면 
목표달성지침을 제시하고
목표조감도를 그리게 하고 
조감도의 세부구성요소별로 
공략방법을 생각하게 해야 합니다.

구성원에게 과제를 부여하면
원하는 결과물을 합의하고
목표달성지침을 제시하고
조감도를 그리게 하고
목표달성전략과 방법을 
고민하게 해야 합니다.

구성원이 전략과 방법을 고민한 후
리더가 코칭을 합니다.
코칭은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수립한
해야 할 일을 보고받고 지시하고 
의사결정하는 것이 아니라
구성원이 달성하고자 하는 목표와 
실행하고자 하는 전략과 방법의
인과관계를 검증해 주는 작업입니다.

리더는 
구성원들이 해야 할 일과 
목표가 무엇인지 
의사결정해 주는 사람은 맞지만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무엇을 어떻게 해야 하는 지 
구체적인 방법과 절차와 일정을
일일이 의사결정해 주는 
작업반장은 아닙니다.

"리더는 
실무자를 대신해 고민하는 사람이 아니라
실무자 스스로 고민하게 하는 사람입니다."

"리더가 바쁜 이유는
  여러가지가 있겠지만
  그 중에서도 가장 큰 것은 
  바로 실무자가 해야 할 일을 
  대신해 주느라 그렇습니다."

"리더는 
  전체를 보고 미래를 봐야 합니다.
  리더가 
  실무자 일을 대신하느라 바쁘면 
  전체와 미래를 보지 못합니다."

"리더는 목표를 고민하느라 바빠야지,
  실무자가 해야 할 방법을 고민하느라
  바쁘면 리더자격이 없다고 봅니다.
  그런 사람은 관리자가 틀림없습니다."

"약은 약사에게, 진료는 의사에게.
  실무는 실무자에게 권한위임하고
  목표와 지침은 리더가 고민하고."
    
   -LD Ryu-(류랑도 박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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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0) 2016.12.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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